[매일경제] 2021/1/7 목요일

2021. 1. 7. 20:31
""황소장서 나만 소외될라"... 패닉바잉發 3000시대 '조마조마'"

 

- 올해 들어 코스피가 3.30% 상승하여 주요국 증시에서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는데, 6일 장중에는 코스피가 개장 직후 3000 장벽을 뚫기도 했다. 

- 집값 폭등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유동성 장세 속에서 핵심 세력으로 급부상한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우량주 '저점 매수, 고점 매도'에 나서며 6일 코스피 기준 개인 순 매수액 약 2조원을 기록했다. 이 중 절반 가량인 1조113억원어치는 삼성전자 순매수에 나선 것으로 집계되었다.

- KB증권, 삼성증권 등은 이와 같은 흐름에 코스피 전망치를 3300으로 상향 조정하였는데, 일각에선 시장 과열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 상승장을 지켜본 개인들이 '상승장에서 나만 소외될지 모른다'는 우려에 너도나도 주식투자에 나서는 '고립공포감(FOMO)'증후군이 팽배해 있어 개인들이 성급히 매수에 뛰어드는 추격매수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진단한다.

 

 

<박스피 boxPI>

박스(box)와 코스피(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를 합쳐만든 신조어로,

일정한 폭 안에서만 지속적으로 주가가 오르내리는 코스피를 의미한다.

 

박스피일 경우, 코스피는 주가가 상승하는 때에도 일정 수치 이상 상승하지 않고,

하락하는 경우에도 일정 수치 이하로 하락하지 않는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박스피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9부능선' 넘었다"

 

-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주 설득에 성공하며 유상증자를 위한 '주식 총수' 정관을 변경하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인수하기 위한 첫 단계를 무사히 넘김에 따라 추후 인수 작업이 순항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 이번 결정으로 대한항공은 3월 12일 납입 예정인 2조5000억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예정대로 실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절차를 마치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확보한 최대주주에 오른다.

- 대한항공은 이달 14일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인데, 만일 공정위가 결합 승인 시 독과점 우려가 큰 일부 노선에 사업권 매각을 조건으로 걸 수도 있다는 변수가 남아있다.

 

 

<PMI, Post-merger Integration>

M&A(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합병)의 한 방법으로, 인수 후 통합을 의미한다.

기존의 M&A가 합병 후 조직 통일에 어려움을 겪고,

특히 의도했던 만큼의 주주가치 창출이나 경영성과를 이루지 못하자 1990년대 말부터 성행

 

 

 


"개미가 쏘아올린 증시 3000... 증권株 '활짝'"

 

- 증시에 참여하는 개인투자자가 늘어날수록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수수료 이익 상승 기대가 반영되어 6일 주식시장에서는 증권주들이 실적 기대감으로 인해 급등세를 보였다.

- 한국 증시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열풍이 불면서, 고객 수 증가와 증시 호조에 따른 거래대금 증가 현상도 나타났다.

- 연말 양도소득세 등의 이슈로 투자를 꺼리던 이들이 연초에 돌아옴으로써 증권주가 강세를 보이는 '1월 효과' 역시 존재한다.

- 반면, 일각에서는 지난해 증권업종의 높은 순이익 증가율이 예상됨에 따라 올해 이익 기저 부담이 존재하여 지난해 대비 올해 증권사들의 이익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위탁매매>

많은 타인으로부터의 위탁을 받아 자기명의와 타인(위탁자)의 계산으로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매매하고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브로커 업무는 주로 유가증권의 위탁매매로 구성되어 있다.

즉, 매매거래는 위탁자의 계산으로 행하는 것이지만 매매행위는 증권회사의 명의로 이루어진다.

한편, 유가증권매매 중개는 증권사가 매매 당사자간 유가증권 매매를 성립시키기 위해 양자의 중간에 개입하는 행위로,

이 경우 증권회사는 명의상으로도 매매의 당사자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위탁매매와 구별된다.

 

미국의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영국의 자버(Jobber) 등이 전문적인 중개업자로 제도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이러한 매매중개 전업자가 없으므로 증권회사가 이를 담당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매일경제, 매경닷컴

BELATED ARTICLES

more